스웨덴 한국 분석 6월18일 월드컵





 

[ 월드컵 F조예선 ]

스웨덴 VS 대한민국

경기분석



[ 스웨덴 ]

FIFA 랭킹 18위의 북유렵의 강호 스웨덴은 지역예선에서 2위를 차지고 올라온 이변의 팀이다.
플레이오프에서 이탈리아를 제압하고 즐라탄도 없이 월드컵 무대에 진출할 만큼 팀 케미가 좋다.

안데르손 감독은 세대교체를 통해 신구조화가 잘 돼있고 조직적인 팀으로 스웨덴을 구축했다.
 수비 위주의 끈끈한 조직력을 바탕으로 강력한 힘 축구를 구사하게 만들었고,
세트피스도 강한 편이며 선수비 후역습 형태의 축구를 추구하고 있다.

또한 4-4-2 전술을 이용해서 상대팀이 쉽게 공격할 수 없는 압박 전술 위주의 라인업을 짰다.
투톱에 토이보넨-베리가 설것이고, 중원에 포르스베리-라르손-에크달-클라에손이
수비에는 아우그스틴손-그랑크비스트-린델로프-루스터그, 골키퍼는 올센이 맡을것이다.

공격의 핵심은 플레이메이킹 능력이 투박한 포르스베리 중점으로 이뤄질 예정이며,
강력한 피지컬로 상대를 꽁꽁 묶은 후 포스트플레이를 활용해 득점을 노릴 것이다.
아울러 마르쿠스베리는 포르스베리가 만든 공간을 파고들어 득점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스웨덴은 상대방에게 간파당할 위험이 큰 자신들의 전술을 조금씩 변형해서
포르스베리를 톱으로 올리고 두르마즈를 투입하는 등 전술적 변화도 꾀하고 있다.
스웨덴이 전력 노출을 의도적으로 꺼려왔다면 구이데티의 선발 가능성도 있다.

약점은 투박함인데, 수비수들이 발이 느리고 뒷공간이 위험할시 대처가 느리다는 것이다.
포르스베리, 두르마즈 정도를 제외하고는 선수단 전체 스피드도 느려 쉽게 당할 수 있다.
안데르손 감독과 선수들이 변화를 보여주지 못하면 간파당해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높다.




 
[ 대한민국 ]

월드컵 진출 실패를 문전까지 앞뒀지만 천신만고 끝에 월드컵에 진출한 대한민국이다.
FIFA 랭킹 59위로 F조 최약체이며, 최근 평가전에서 1승 1무 2패의 좋지않은 성적이다.

슈틸리케에서 신태용 감독으로 바뀌면서부터 숱한 논란에 시달리며 러시아까지 왔다.
이란-우즈베키스탄과의 2연전에서 무승부를 거두며 간신히 월드컵 티켓을 확보했다.

대한민국은 쓰리백과 포백을 병행하는데 이번 월드컵에선 포백을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신태용 감독은 4-4-2의 포메이션으로 안정적인 경기 운영을 할 예정이다.
실험을 경기 직전까지 하고 있는 신태용 감독은 쓰리백, 포백을 경기마다 다르게 사용할 듯. 

투톱에 손흥민과 황희찬이 서고, 중원에 이승우-기성용-정우영-이재성이 나설 것이며
수비에는 홍철-장현수-김영권이 나설 것이고, 골키퍼는 김승규가 차지할 것이다.

공격에는 우선 프리미어리그에서 수준급인 손흥민이 황희찬과 압박으로 기회를만들고
이승우나 문선민은 빠른 발로 뒷공간을 파고들고 이재성은 창의성을 발휘해야 한다.
중원은 기성용이 버티며 파트너로는 정우영이지만, 한명을 마크한다면 고요한이 나설 것이다.

대한민국의 문제는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수비이다.
핵심 자원인 권창훈, 이근호, 염기훈, 김민재, 김진수 등이 부상으로 낙마하며 약점을 보인다.
여론도 좋지 못한 상황에 신태용 감독이 쓰리백을 고민하는 이유이고 수비를 많이 뽑은 이유이다.

월드컵을 직전에 앞뒀지만 장현수의 파트너도 오리무중인 상황이고 조직력도 맞춰지지 않아
상대 공격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막을지 의문이고 조합이 안맞으면 대형 실수가 나올 수 있다.

대한민국은 조별 통과가 힘들어보이지만 이번 스웨덴전이 대한민국의 가장 큰 고비일 것이며
신태용 감독의이 트릭이라 표현한 비밀 작전이 스웨덴전에서 제대로 발휘해야만 할 것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3월21일 FA컵 에버튼 맨시티 분석

8월14일 KBO한국야구 ​LG 롯데 분석

7월18일 MLB메이저리그 오클랜드 클리블랜드 분석